골밀도검사

-
뼈의 밀도 감소여부를 평가하는
골밀도검사
인체 특정 부위의 뼈의 양을 골밀도라하는 지표로 측정하고 이를 정상인의 골밀도와 비교하여 얼마나 뼈의 양이 감소되었는지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.
골밀도 검사로 골다공증 진단!
※ 골다공증이란 뼈 밀도가 감소하는 병을 말합니다.
정상 뼈 조직은 골밀도가 치밀하지만, 골다공증에서 보이는 뼈조직은 골밀도가 상당히 엉성하게 되어 있습니다.바람구멍이 많이 든 엿이 그렇지 않은 엿보다 더 쉽게 잘 부러지는 것처럼 정상 뼈 조직에 비해 골다공증이 주는 가장 큰 문제는 바로 골절의 위험입니다. 특히 노인에서 허리나 골반 뼈, 대퇴부 등의 골절은 매우 치명적일 수 있어 정기적인 골밀도 검사가 필요합니다.
골밀도 검사가 필요한 경우
- 골밀도 검사가 필요한 경우
-
- 폐경기에 접어 들거나 폐경을 맞이한 사람
- 난소 절제술 등으로 조기 폐경이 된 사람
-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질병 등으로 오래 동안 누워있는 사람
-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하는 사람
- 부갑상선, 갑상선 기능항진증 또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
- 위장질환으로 오래 동안 영양섭취가 부족한 사람
- 부신피질호르몬을 장기 복용한 사람 등
골밀도 검사는 어떻게 할까?
- 천장을 바라보는 자세로 똑바로 누운 자세를 1~2분 가량 유지하면 촬영 장비가 이동하면서 검사가 진행되며, 검사 중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.
- 골다공증 환자에서 골절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요추와 대퇴골 2군데에 대하여 검사를 시행합니다.
- 검사가 끝나면 바로 귀가할 수 있습니다. 검사가 아프거나 별다른 불편함이 없습니다.
- 검사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속옷을 제외한 모든 옷을 탈의하고 검사용 가운을 입은 상태로 검사 테이블에 눕습니다.
골밀도 검사 주기는
※ 1년에 한 번씩 정기적 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.
부신피질 호르몬 치료를 3개월 이상 받고 있거나 만성 신장질환, 류마티스 관절염, 장기이식 환자에서도 골밀도 감소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검사를 시행합니다.